[Hello, World] 사이 미디어아트랩 쇼케이스 vol.1 (2010.03.27)

Hello, World
사이 미디어아트랩 쇼케이스 vol.1
media.saii.or.kr

일정: 2010. 3. 27(토) 오후 1시~8시
장소: 문지문화원 사이

전시
2층 갤러리 및 3층 강의실
오후 1시-8시
 
프리젠테이션/토크/공연
2층 A+B강의실
오후 6시-8시 

:::소개글:::

사이 미디어아트랩은 미디어아트와 미디어문화 전반에 관한 담론을 생산하고 실천하는 실험실입니다. 실험실을 운영하는 세가지 뼈대는 교육(education), 연구(research), 생산(production)입니다. 이를 통해 매체예술가(media artist)들의 실험과 작업의 토대를 마련하고 결과물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그 성과들을 미학, 철학, 역사학과 같은 인문학 담론 안에 배치합니다. 대중들과의 소통을 도모하고 미디어아트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강좌, 전시, 공연, 그리고 전통적인 형태를 넘어서는 다양한 기획을 합니다.

Hello, World는 사이 미디어아트랩의 수업과 워크숍의 결과물을 전시, 프리젠테이션, 토크, 공연 등 다채로운 형태로 선보이는 정기 쇼케이스입니다. 이번 vol.1은 그 첫 행사로서 2010년 1월-3월에 진행되었던 7개의 수업과 워크숍 참여자들의 작업을 소개합니다. 이번 쇼케이스는 미디어 아티스트, 인터랙션 디자이너, 미디어 활동가를 꿈꾸는 젊은 인재들의 고민과 실험의 과정을 나누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미디어를 다루는 기술력과 상상력의 훈련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과 만나 대화를 시작하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전시:::

Tabletop Tangible Interface
현대 GUI의 키보드-마우스 메타포를 넘어서 인간의 원초적인 감각인 촉각이 관여하는 자연스러운 인터랙션과 협업의 공간으로서 테이블의 장점을 제공하는 테이블톱 탠저블 인터페이스작업. 참여자들은 각자의 아이덴티티를 가진 탠저블 마커에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비주얼을 링크하고 관객들은 마커를 손으로 조작하면서 일어나는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참여자: 김용원, 김수진, 도정민
튜터: 백진욱

A Sound Visualizer Collection
음악을 감상할 때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감각은 청각만이 아니다. 우리는 소리를 청취할 때 소리의 파동이라는 청각적 경험을 다른 감각의 경험으로 변환시키기도 한다. 이 작업은 소리의 변화를 시각적 심상으로 나타내는 사운드 비주얼라이저 작업의 일종이다. 여러 참여자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사운드 데이터를 추상화하고 이를 시각적 애니메이션으로 변화시킨 후 구조화된 방식을 통해서 한 프로그램으로 엮어낸다.

참여자: 2010년 겨울 <프로세싱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강생들
튜터: 백진욱

노래하는 공
화면속에 공이 사람의 움직임에 부딪혀서 노래를 부르며, 공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움직임과 음색을 가진다.

참여자: 신재희, 이경은, 김병철, 김용원, 정송운
튜터: 장재호 

media puzzle
화면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분할되어 섞이면,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미션. 등급이 높아질 수록 화면은 더욱 잘게 분할된다.

참여자: 신재희, 이경은, 김병철, 김용원, 정송운
튜터: 장재호

primitives
드로잉의 3요소만을 이용한 카메라 입력 영상 처리와 이를 악보로 활용한 소리 생성 프로젝트

참여자 : 김상현, 민동수, 배재혁
튜터: 장재호

short film
각기 독립된 내러티브를 가진 세개의 단편 영상은 몇십개의 쪼개진 별개의 컷들로 펼쳐지고, 이는 또다시 보는 사람의 선택이나 반응에 따라 새로운 구조를 갖고 전개된다.

참여자: 최정호, 김희석, 오채영
튜터: 장재호

Sonic Carousel
2007년 [Audible Design]으로 시작하여 현재의 [사운드아트 워크숍]으로 이어지고 있는 사운드 수업에서 제작된 음반 모음. 생성 음악, 구체 음악, 일렉트로니카 등 소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실험의 결과물이 담겨 있다. 

참여앨범: [PureCollider 0], [Mingle and Mangle], [Untitled], [Nakwon], [Sound Portrait]

참여자: 김숙현, 김옥주, 정정원, 채훈정, 조유경, 이세옥, 최수환, 이태한, 오유미, 배정식, 박지은, 정상문, 이강일, 정지윤, 전순미, 유석종, 문창배, 조호연, 김지연, 2010년 겨울 [사운드아트워크숍] 수강생들
튜터: 최수환

Architectural Lighting Control System
건물 외관이나 공연장에서 조명과 모터를 제어하는 시스템 모듈의 실제 동작을 시연하며 워크숍에서 진행되었던 모듈 설계 내용을 아카이빙 형태로 전시한다. 

참여자: 김정환, 양숙현, 민수진, 김종규, 남상철, 안지
조교: 오지원
튜터: 송호준

Physical Computing Basic
Microprocessor를 이용한 LED Matrix 콘트롤 등 수업에서 진행되었던 실습내용을 아카이브 형태로 전시한다.

참여자: 2010년 겨울 [피지컬 컴퓨팅 베이직] 수강생들
튜터: 목진요

:::공연:::

Controller를 활용한 두개의 시퀀서와 신스 연주
MaxMSP를 사용하여 제작한 신스와 컨트롤러를 사용해 두개의 시퀀서로 연주를 한다. 두개의 시퀀서는 각각 형태는 다르나 같은 타임라인에서 질서와 무질서를 교차하여 연주 하며 monome을 사용하여 시퀀서를 동작하고, 신스와 함께 연주한다. 타블렛으로 그려서 동작하는 형태를 시각적으로도 보여준다.

참가자 : 이수창, 박재훈, 홍세지
튜터: 이진원

MaxMSP를 이용한 라이브 연주
컴퓨터는 랜덤하게 노트(음표)의 음정, 세기, 길이 , 쉼표를 자동생성하여 연주하며 이와 함께 연주자 세명은 기존의 오디오샘플을 가공하거나 자신이 제작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이펙터, 필터등을 아이팟 터치와 미디컨트롤러, 키보드로 제어하여 연주한다.

참가자: 배인숙, 배정식, 지용일
튜터: 이진원

:::프리젠테이션 & 토크:::

DIY Analog Synthesizer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들이 설계/제작한 아날로그 전자악기들로 집단 재밍(Jamming)을 펼친다. 또한 워크숍에 게스트 강사로 초대되어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시연을 보여주었던 매거진 킹, DJ DGURU, 바룩 고틀립 등의 특강을 다시 살펴보면서 아날로그 전자악기와 전자음악을 둘러싼 오디오 문화전반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자: 박동희, 김정은, 박근호, 최승호, 양숙현, 유석종, 박얼, 신구루, 신범호, 남상철, 임호규, 나진수, 안지, 김정환
조교: 오지원
튜터: 송호준

From Scratch: 미디어아트 교육에 대한 몇가지 질문들
공학적인 배경이 없는 사람들이 미디어아트를 배우는 과정에서 겪는 고충들과 공학적인 배경에도 불구하고 작업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대면하는 어려움들을 얘기해 보면서 대안적인 미디어아트 교육의 방법론을 생각해 본다. 화가의 입장에서 컴퓨팅 교육을 고민해 온 호나야와 언플러그드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실험해온 PINY가 토크에 참여한다. 

토크: 호나야, 김승범(PINY), 박동희(PINY), 박준표(PINY) 

문의
문지문화원 사이
02.323.4207
jiyeon@saii.or.kr
media.saii.or.kr

“Hello, World” at Flickr

Controller를 활용한 두개의 시퀀서와 신스 연주
: 이수창, 박재훈, 홍세지

MaxMSP를 이용한 라이브 연주
: 배인숙, 배정식, 지용일

DIY Analog Synthesizer
: 박동희, 김정은, 박근호, 최승호, 양숙현, 유석종, 박얼, 신구루, 신범호, 남상철, 임호규, 나진수, 안지, 김정환, 오지원, 송호준

1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