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라캉 교실 4: 히스테리와 강박증

  • 임진수
  • 2008.06.22부터 5회
  • 월,화,수,목,금요일 19:00~21:00
  • 100,000원

강의 소개

**** 이 강좌는 6월 23일~27일, 총5회 연속 강의로 진행됩니다. 수강 신청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개요

프로이트와 라캉의 가르침에 따라, 우리는 이번 특강을 통해 신경증을 구성하는 두 개의 큰 하위 범주인 히스테리와 강박증의 임상 구조와 기본 환상을 탐구해 들어가려고 한다. 그렇지만 자칫 잘못하면 강의가 이론적이고 추상적으로 흘러 어렵고 지루하게 될 위험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급적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것을 비교 분석하려고 한다. 그러한 실전은 아마 분석치료 뿐만 아니라 예술과 문학과 같은 여러 분야에 정신분석을 응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줄 것이다.

*목표

1. 히스테리 증상의 발생 과정과 그것의 임상 구조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2. 강박증의 발생 과정과 그것의 임상 구조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3. 히스테리와 강박증의 차이를 여성성과 남성성의 문제로 연결시키도록 그것들을 비교 분석한다.

*포인트

1. 이 강의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도라』(열린책들), 『쥐인간』(이상 열린책들)과 『강박증 이제 안녕』(Foa, 박형배 역, 하나의학사)에 대한 숙독이 필수적으로 요망된다.
2. 보충 자료: 영화 『The Hours』와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의 감상

강의 계획

1주: 히스테리의 탄생과 기제
1. 히스테리의 메커니즘: <전환>, <억압>, <무의식의 형성물>, <신체적 호응>, <성에 대한 혐오감> 등
2. 히스테리와 욕망의 <불충족성>
3. 주체의 요구는 큰타자의 욕망과 일치

* <정육점 안주인의 꿈>, in 『꿈의 해석』(김인순 역, 열린책들)

2주: 히스테리의 임상구조와 기본 환상
4. 히스테리와 여성성: 성의 문제(여자란 무엇인가?)
5. 히스테리의 기본 환상 : a◇
6. 영화 『The Hours』의 감상 및 분석

*『도라』(in 『꼬마 한스와 도라』 김재혁, 권세훈 역, 열린책들)

3주: 강박증의 탄생과 기제
1. 강박증의 메커니즘: <정동의 이동>, <소급적 취소>, <격리>, <성에 대한 죄책감> 등
2. 강박증과 욕망의 충족 <불가능성>

*『쥐인간』(in 『늑대인간』, 김명희 역,열린책들)

4주: 강박증의 임상구조
1. 강박증과 남성성 : 존재와 죽음의 문제
2. 주체의 욕망이 큰타자의 요구와 일치
3. 『강박증 이제 안녕』의 사례 분석

* 『쥐인간』(in 『늑대인간』, 김명희 역,열린책들)

5주: 강박증의 기본 환상
1. 강박증의 기본 환상 : S◇a
2.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감상 및 분석

강사 소개

임진수

계명대학교 유럽학과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1994년 라캉의 『정신분석에 관한 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도불하여 프랑스 파리 VIII 대학 정신분석학과에서 1995년 「도와 큰타자」로 DEA를 취득했다. 1995년부터 2003년까지 파리 고등사회과학원 교수인 프랑수아즈 다부안느에게 교육 분석을 받고, 2003년부터 지금까지 대구에서 <프로이트 라캉 교실>을 개설하고 매주 정신분석 세미나를 하면서 정신분석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환상의 정신분석』이 있으며, 역서로는 『자크 라캉』(디아트킨), 『라캉 라캉의 이론에 대한 다섯 편의 강의』, 『정신분석의 탄생』(프로이트), 『끝이 있는 분석과 끝이 없는 분석』(프로이트), 그리고 라플랑슈와 퐁탈리스의 『정신분석 사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