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사회학

  • 심보선
  • 2008.06.26부터 8회
  • 금요일 19:00~21:00
  • 150,000원

강의 소개

모더니즘이 강력한 슬로건으로 주창했던 부정과 초월 정신으로서의 예술 정신은 21세기에 이르러 점차 퇴색되어 가는 듯하다. 예술은 점차 개인적 창작 활동에서 정부 정책, 경제적 이해관계, 사회적 집단들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이제 비예술적 환경과 사회 집단 속에 예술 활동, 예술가, 예술 조직이 깊숙이 연루되면서(embedded) 예술은 그 성격이 변화해가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 도구적 이성이 지배하는 삭막한 사회 속에서 감동과 비판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예술의 역할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해 보인다. 특히 예술과 일상이 보다 밀접하게 만나면서 예술은 과거보다 한층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그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본 강의는 이렇듯 복잡하게 변화해 가고 있는 예술의 위상과 역할을 예술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과 구조와 관계 속에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의 미래적 가능성과 잠재력을 한층 더 재고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도 모색해 본다.

*주교재
김민주 외,『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2005.
데이비드 트로스비,『문화 경제학』, 한울, 2004.

강의 계획

1주: 예술 사회학의 이론적 기초들 12
개인 예술가의 창작 활동이라는 전통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더 큰 사회적, 경제적 맥락 속에서 예술을 이해해 본다.

*Howard Becker, 1982, Art World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트로스비(『문화 경제학』) 1장 , 2장

2주: 자본주의와 예술
자본주의의 전개 속에서 예술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문화 자본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피에르 부르디외, “예술적 취향과 문화 자본”, 박명진 편역,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한나래.
*트로스비(『문화 경제학』) 3장

3주: 문화 산업론
자본주의 속에서 문화와 예술은 산업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산업과 예술의 결합의 긍정적 · 부정적 측면을 검토해 보자.

*테오도르 아도르노, 「문화산업」,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트로스비(『문화 경제학』) 7장

4주: 문화 정책 24
예술은 정부의 지원 하에서 변화하고 성장한다. 공공재로서의 예술을 왜 지원하는지, 이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Paul DiMaggio and Michael Useem, 1983. “Cultural Property and Public Policy: Emerging Tensions in Government Support for the Arts.” Social Research 45(2):356-89.
*트로스비 8장

5주: 변화하는 취향
현대 사회에서 예술적 취향은 변화하고 있다. 대중문화와 고급 예술의 위계가 바뀌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취향을 표현한다. 이러한 변화하는 취향의 이론적, 경험적 함의를 살펴보자.

*Peterson, Richard A. and Roger Kern. 1996. “Changing Highbrow Taste: From Snob to Omnivor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1: 900-907.
*이상규, “퓨전 스타일 소비자를 잡아라”, LG 주간경제 2002년 5월 14일

6주: 대중문화의 부상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대중문화의 영향력과 범위가 확산되어 가는 것이다. 사람들은 왜 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 그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함의는 무엇인가?

*존 피스크, “팬덤의 문화 경제학”, 박명진 편역,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한나래, 1996
*김창남, 1994. 「하위문화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일연구: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학위 논문

7주: 예술의 공공성
공공 예술의 부상에서 알 수 있듯이 예술의 공공성에 대한 강조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공적 공간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예술의 역할과 위상은 어떠한가? 이를 공공 예술과 예술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8주: 뉴미디어와 예술 28
현대 사회를 지배하는 디지털 기술은 예술과 문화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문화 예술을 가능케 하는가? 혹은 역으로 속박하는가? 디지털 기술이 문화 예술 생산에 갖는 다양한 함의를 살펴보자.

*Eric Klinenberg and Caludio Benzecry. 2005. “Introduction: Cultural Production in a Digital Age”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7: 6-18.
*최혜실. 『1999. 디지털 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지성사

강사 소개

심보선

문화사회학을 전공했으며 예술과 사회, 공동체, 정치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전임강사로 재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