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테라피: 소리 찾기, 몸 찾기

  • 김진영
  • 2008.09.26부터 10회
  • 토요일 14:00~16:00
  • 180,000원

강의 소개

당신의 목소리는 진정한 당신의 목소리일까? 태어날 때 그토록 우렁찼던 당신의 목소리는 자라나면서 사회화되면서 지금의 자근자근한 사근사근한 어쩌면 아주 사교적이고 매력적인 목소리로 발전해 왔다. 당신은 당신의 목소리에 만족하는가? 아니면 무언가 풀리지 않고 쌓여가고 있는 저 깊은 곳의 소리가 있는가. 당신의 목소리는 심리적인 혹은 사회적인 억압에 의해 온전히 그 내면을 표현하지 못하고 가로 막혀있는 것은 아닌가?
이 워크숍은 소리와 신체, 소리와 내면 사이의 잃어버린 연관성을 다시 찾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목소리에서 몸소리로 바뀌는 동안, 지금까지 그늘 속에 숨어있던 진정한 ‘나’와 만나는 체험, 더 나아가서 함께 소리 내며 진동하는 ‘너’,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공간-자연-우주와 새로이 만나는 치유적 체험을 공유할 것이다.
강의는 기존의 아름다운 소리에 나의 소리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에 대한 모든 선입견을 제거해 나감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소리를 찾고, 듣고 느끼고, 마침내 그 소리로 노래하면서 치유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질적으로 이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은 소리를 통해 내면과 신체 사이의 막힌 채널을 다시 활성화시킴으로써 총체성을 회복할 수 있고, 소리를 통해서 스스로 내면의 에너지를 외면화할 수 있도록, 또한 외면의 에너지를 눈과 귀로 들으면서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08년 여름 아카데미의 <보이스테라피> 수업과 연속하여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계획

1주: 공명하는 나의 몸 소리 듣기. 어디를 울리는 소리인가

2주: 어머니의 소리, 모음과 이미지

3주: 모음의 노래

4주: 공명과 동조를 이용해 나의 경계 허물기

5주: 아버지의 소리, 자음과 이미지

6주: 자음의 노래

7주: 나만의 언어(지브리쉬)로 노래하고 이야기하기

8주: 소리 공간감 체험

9주: 소리 마사지 : 기본 차크라에 소리 넣어 주기

10주: 내 몸 속에 깃든 노래 불러오기

강사 소개

김진영

‘보이스 씨어터 몸MOM소리’ 대표, 연출가, 공연자, 테라피스트.

서울대학교 불문과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2003년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The School of Visual Theater’를 졸업했다. 2000년부터 판소리, 중동의 전통타악기 타르부카, 유대종교 음악의 보이스 창법, 인도네시아 전통 인형극, 액션 포엠, 세라믹, 종이 오브제극, 인형극, 재즈댄스 등 동서양의 각종 공연양식을 한국, 독일, 이스라엘 등지에서 배웠다. 여성의 세계를 자기만의 개성으로 창조하는 셀프 퍼포머(Self-Performer)로서 여성으로서의 삶을 시각적 재료와 ‘보이스’ 재료를 이용, 우주화시키는 작업을 해왔다. 현재 ‘보이스 씨어터 몸MOM소리’를 운영하며 공연과 교육, 세라피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