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창작의 기초: 스토리텔링1

  • 최시한
  • 2008.09.22부터 10회
  • 화요일 19:00~21:30
  • 350,000원

강의 소개

‘이야기 창작의 기초’ 제5기

1. 개요
이야기(서사)의 기초 이론을 익히고, 그것을 바탕으로 각종 이야기를 창작할 기본 능력을 기른다. 여러 갈래의 이야기 텍스트를 자료로 창작ㆍ해석ㆍ비평의 원리와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문화콘텐츠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역량을 지니도록 한다.
이야기의 각종 하위갈래(소설, 희곡, 영화 및 텔레비전 드라마 대본, 게임 스토리, 만화 대본, 전기, 다큐멘터리, 스토리가 있는 교육 컨텐츠 등)의 차이를 염두에 두되 그들에 공통된 요소와 활동 중심으로, 또 작품 창작 및 제작 과정 초기의 생성 단계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2. 목표
이야기를 창작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익힌다.
각종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른다.
좋은 이야기 작품을 많이 접함으로써 안목을 높인다.

3. 강의 방식
먼저 이야기 이론의 핵심 개념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야기 텍스트를 함께 분석해 보면서 그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그것을 활용하여 창작에 필요한 활동을 벌임으로써 관련 능력을 기른다.
매 시간 이야기 텍스트(주로 자료를 구하기 쉬운 소설과 영화)를 가지고 실습한다. 실습은 상상력 훈련과 작품 분석 위주로 진행한다. 매 주 실습 과제가 주어지는데, 그것은 다음 주 시간의 설명과 실습 자료가 된다. 조별 실습과 (공개적인) 개별 지도를 병행한다. 본 문화원 홈페이지에 카페를 만들어 합평에 적극 활용한다.
강의 기간 동안, 동료와 강사의 평가를 받으면서, 자기가 택한 갈래의 이야기 작품 1편을 단계를 밟아 완성하거나, 써 두었던 작품 1편을 발전시킨다.

강의 계획

1주: 제1주
1. 이야기의 특성과 갈래

이야기의 특성 – 장르적 특징, 기본 상황, 텍스트
이야기 행위의 본질과 의의 -체험/이야기 행위(창작)/해석(감상),
자기 표현/의사소통/문화 창조
매체와 갈래 – 언어적/시각적, 허구적/비허구적, 서술적/극적(들려주기/보여주기),
표현적/산업적

#실습: 소설 <까치소리>(김동리)를 가지고 소설적 서술방식 익히기.
애니메이션 <나무를 심은 사람>과 원작 소설 비교.

*과제: 소설 <삼포 가는 길>(황석영) 분석하기

2주: 제2주
2. 이야기의 기본 요소, 층위
스토리 / 서술
시간적으로 기능하는 것(사건)/공간적으로 기능하는 것(사물)
핵심적인 것/부수적인 것, 텍스트적인 것/콘텍스트적인 것, 완결된 것/열린 것

3. 사건, 시간
개념/양상/창작 요령(시간의 공간화, 공간의 시간화)

#실습: 소설 <삼포 가는 길> 분석
사건 설정하기 연습
*과제: 자기가 지을(지은) 작품의 대강 줄거리, 기본 의도 적어 오기.

3주: 제3주
4. 좋은 이야기의 조건과 창작 요령
좋은 이야기란
좋은 이야기의 감상(독서) 과정
창작의 기본 자세와 요령
발상과 전개 과정 – 계속 스스로에게 던질 물음들

# 실습: 제1차 창작 계획 합평
줄거리 수정하기(중심사건 확립하기) 연습
* 과제: 창작 계획 고쳐오기
영화 <로드 투 퍼디션> 깊이 읽기

4주: 제4주
5. 있는 이야기의 재창조(패러디, 환치, 각색)
원형적 모티프의 환치
고전적 스토리의 패러디
명작의 번안, 각색

#실습: 줄거리 설정, 보충하기 연습
영화 <로드 투 퍼디션> 분석
*과제: <반지의 제왕3> 깊이 읽기

5주: 제5주
6.인물, 갈등
개념/양상/창작요령

#실습: <반지의 제왕3> 분석
인물 설정 연습 / 상상력 훈련
*과제: 소설 <닳아지는 살들>(이호철) 깊이 읽기

6주: 제6주
7.서술 – 서술상황과 초점화(시점)
개념/양상(소설/영화/연극의 경우)/창작 요령
들려주기/보여주기

#실습: 소설 <닳아지는 살들> 분석
*과제 : 동화 < ? > 혹은 영화 <오만과 편견> 깊이 읽기

7주: 제7주
8.서술 – 인물형상화, 공간의 활용
개념/양상/창작 요령

#실습 : 성격 형상화하기 연습
동화 < ? > 혹은 영화 <오만과 편견> 분석
*과제 : 작품 제1차 완성본 카페에 올리기, 비평글 달기

8주: 제8주
#실습: (제3차) 작품 합평 및 개별 지도
*과제: 작품 고쳐오기
영화 <추격자> 깊이 읽기

9주: 제9주
9.서술 – 플롯, 정보 조절
개념/양상/창작 요령(시간 교란, 병치)

#실습: 영화 <추격자> 분석
플롯 짜기 연습
*과제 : 작품 제2차 완성본 카페에 올리기

10주: 제10주
10.이야기 작가로 살아가기
문제의식
미개척 분야들
훈련 방식들
한국 문화컨텐츠 산업의 미래

#실습: (제4차) 작품 개별지도

강사 소개

최시한

작가,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의 저자.
소설집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낙타의 겨울』 등을 펴냈다. 연구서로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외에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소설의 해석과 교육』 『소설분석방법』 『현대소설의 이야기학』 『가정소설연구』 등을, 독해력 학습서로 『고치고 더한 수필로 배우는 글읽기』를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