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창작 교실

  • 노제운
  • 2008.09.21부터 10회
  • 월요일 19:00~21:30
  • 350,000원

강의 소개

‘어린이’를 독자로 하는 동화 창작은 막중한 책임이 따른다. 어린이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솔직하게 반응한다. 어린이가 동화를 읽는 일차적인 목적은 ‘즐거움’ 때문이며, 어린이에게 ‘독서’는 놀이의 연장이다.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에게 ‘외면’당하지 않는 동화를 쓸 수 있을까? 이번 강좌에서는 오랜 생명력을 가진 전래동화와 범세계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 온 동화 작품들을 창작기법의 측면에서 꼼꼼히 정독해보고, 각 작품들 간의 공통된 속성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판타지가 담긴 두 편의 단편 동화를 직접 창작, 발표해보기로 한다.

* 목표
‘어린이’의 심리적 특성과 ‘동화’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어린이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편 동화를 창작한다.

※ 사전에 습작한 동화(미발표작)가 있는 사람은 첫 시간에 제출한다.
※ 작품을 읽었다는 것을 전제로 수업이 이뤄지므로 각 시간의 해당 과제를 반드시 읽어 와야 한다.

강의 계획

1주: ‘동화’와 ‘어린이’의 관계/동화 작가의 마음가짐.
* 동화작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 ‘동화’와 ‘소설’의 차이점.
* 동화의 길, 변화하는 아이들.

2주: 동화의 기원과 역사
* ‘아동’의 발견/ 아동문학의 발생배경과 성립과정.
* 동화와 판타지 -판타지의 변이 양상.

3주: 동화 작가가 써야 할 작품, 쓰지 말아야 할 작품.
* ‘아이디어’ 얻기.
* ‘전제’(premise.목적, 의도) 정하기.
* 누구를 주인공으로 삼을 것인가?

*교재:<꿈과 상상력을 담은 동화쓰기>/별도의 유인물.
*과제:<오세암>읽어오기

4주: 설화(신화, 전설, 민담)에서 아이디어 얻기
* 전래동화 속 주인공의 특성.
*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래동화의 플롯.
* 설화에서 동화로 – 정채봉의 <오세암>

*과제:<삼국유사>에 실린 설화를 모티프로 하여 단편동화 써오기

5주: 설화를 모티프로 하여 동화 창작
동화 발표

*과제: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읽어오기.

6주: 등장인물 창조하기
<내 이름은 삐삐롱 스타킹>(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종이봉지 공주>,<꽁지머리 소동>, <이상한 크레파스>(로버트 먼치)
* 이야기를 진행하는 기법.- ‘전제’ 입증하기
* 단순한 성격/복잡한 성격.
* 등장인물에게 ‘과제’ 부여하기.

*과제: <마법의 설탕 두 조각> 읽어 오기.

7주: 사건 만들기/플롯 구성하기
<마법의 설탕 두 조각>(미하엘 엔데), <괴물들이 사는 나라>(모리스 샌닥), <벽장 속의 괴물>(머서 메이어), <나 혼자서 잘 거야!>(제라르 프랑캥), <지각대장 존>(존 버닝햄)
* 잘 짜여진 플롯의 몇 가지 예.
* 플롯과 등장인물의 관계. 플롯과 주인공의 성격변화
* 동화 속 ‘괴물’의 기능과 의미

*과제: <행복한 왕자>,<어린왕자> 읽어오기.

8주: 화법과 문체/결말
<행복한 왕자>(오스카 와일드), <어린왕자>(생 텍쥐페리), <강아지 똥>(권정생)
* 개성적인 화법과 세부 묘사.
* 대사 – 무엇을 드러내고 감출 것인가?
* 성공적인 ‘결말’을 위한 조건.(인물, 사건, 진행방법)

9주: 동화 발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단편 동화 한 편을 창작하여 발표하고 토론함.

10주: 동화 발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단편 동화 한 편을 창작하여 발표하고 토론함.

강사 소개

노제운

문학박사. 동화작가. 아동문학연구가.
199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당선. 2003년 고려대 문인회 신예작가상 수상. 현재 고려대와 서울산업대에서 아동문학 강의.

쓴 책으로 <함세덕 문학전집 1. 2>, <아기공룡 곤곤이>, <눈사람의 재채기>, <크리스마스 전날 밤에 생긴 일>, <구비구비 사투리 옛이야기>, <한국 전래동화의 새로운 해석- 정신분석적 접근>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동화 속의 숨은 그림 찾기-정채봉의 ‘오세암’과 권정생의 ‘강아지똥’ 분석」,「‘쥐둔갑 설화’에 나타난 주체의 분열과 재현」,「‘뱀’과 ‘머플러’의 비밀-정신분석으로 본 ‘어린왕자’」,「‘나무꾼과 선녀’, ‘우렁각시’ 설화의 정신분석적 의미 비교 연구」,「한국 전래동화의 원형(原形)과 변용에 관한 연구-‘콩쥐팥쥐’ 이야기를 중심으로」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