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를 위한 Computer Vision

  • 이준
  • 2009.09.20부터 10회
  • 월요일 오후 7시30분~10시
  • 300,000원

강의 소개

요즘 미디어 예술작품에 많이 이용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처럼 보이나, 실제적으로 이해해야할 많은 부분이 있는 고급난이도의 주제이다. 본 강좌는 카메라와 컴퓨터 비전을 적용한 미디어 예술작품 창작과 인터렉티브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 강좌에서는 먼저 웹캠 등의 카메라의 기본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일반적인 컴퓨터 비전의 처리과정을 이해하며, Processing 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비전 관련 라이브러리와 몇 가지 리소스들에 대해 학습하고 및 프로그래밍 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최종적으로는 2주정도에 구현할 수 있는 간단한 주제의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이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1) 저가형 웹캠의 구조와 이해
2) 카메라와 컴퓨터 비전의 한계와 가능성
3) 카메라와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미디어 예술작품의 구조
4) P5에 의한 컴퓨터 비전 시스템의 이해와 프로그래밍
5) 단일 오브젝트 추적 알고리듬 및 멀티 오브젝트 추적 알고리듬에 대한 학습
6) P5에서 이용가능한 컴퓨터 비전 관련 라이브러리 (BlobDetection) 학습/응용
7) 컴퓨터 비전과 연동할 수 있는 GUI 및 데이터 통신 관련 라이브러리 학습
8) 간단한 물리시뮬레이션과 기본적인 충돌인식/반응 알고리듬의 학습/응용
9) 기타 미디어 아트용 컴퓨터 비전 엔진 학습/응용 (예: GRL의 LaserTag 엔진)
10)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그룹 프로젝트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선수과목 및 수강대상:
- 프로세싱 및 Flash 등의 중급 수준.
- 백진욱 선생님의 Processing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강자 중, 본인이 중급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분.
(예를 들어, OOP 및 벡터 등에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프로세싱으로 코드화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준비사항:
수강생들은 매시간 Processing, 노트북 컴퓨터, webcam 을 준비해야합니다. 웹캠 개조시 비용은 별도로 수강생이 부담해야합니다. 첫시간에 강좌에서 사용할 웹캠을 공지합니다. 강사는 Windows XP로 강의합니다 . Mac사용자도 수강가능합니만, 맥용 웹캠의 경우 가격이 높을 수 있고, 해외주문을 해야할 것입니다. 맥노트북에 붙어있는 웹캠의 경우 개조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용 웹캠: 삼성물산 PLEOMAX PWC 2000

http://blog.danawa.com/prod/?prod_c=163598&cate_c1=863&cate_c2=892&cate_c3=10683&cate_c4=0

사진:

http://www.gopcbang.com/dbimage/item/200821314124_2.jpg

다음은 컴퓨터 비전 프로그래밍 활용 예시입니다.

Golan Levin – Messa di Voce

ReacTable

GRL의 LaserTag 프로젝트

강의 계획

1강: 개요 및 워밍업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의 작품 사례를 점검하고, 컴퓨터 비전의 기술미학적 의의와 현재 이것으로 창작된 작품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P5에서의 컴퓨터비전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의 기초로써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와 Vector의 기본 학습한다.

2강: Webcam의 이해와 핵킹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웹캠들의 구조를 이해하고 어떠한 스펙의 웹캠을 선정해야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일반 웹캠을 간단한 적외선 전용 웹캠으로 개조하는 시간을 가진다. (개조에 필요한 비용은 수강생들이 별도로 부담해야함.)

3강: 일반적인 컴퓨터 비전 처리의 이해
일반적으로 컴퓨터 비전 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살펴보고, 비전처리의 한계와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또한 이런 한계와 가능성을 어떻게 미디어 예술과 인터랙션 디자인에 이용할 수 있는지 토론하고, 또는 해당하는 기술미학적 주제를 논의 해본다.

4강: P5에서의 일반적인 컴퓨터 비전 처리의 이해
일반적인 컴퓨터 비전 처리의 과정을 P5에서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단일오브젝트 위치추적에 대해 학습한다.

5강: P5에서의 컴퓨터 비전 처리 라이브러리 이용 : BlobDetection
BlobDetection의 사용법과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복수오브젝트 위치추적에 대해 학습한다.

6강: P5에서의 GUI 및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이용 : ControlP5 / OscP5
컴퓨터 비전에 필요한 P5용 GUI 라이브러리인 ControlP5와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라이브러리인 OscP5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들을 BlobDetection과 연동하여 완성된 복수오브젝트 위치추적 엔진을 구현해 본다.

7강: 컴퓨터 비전과 충돌인식/반응의 기본
BlobDetection을 기반으로 직교충돌인식 및 원충돌인식과 간단한 충돌반응에 대해 학습한다.

8강: 컴퓨터 비전과 충돌인식/반응의 응용 및 컴퓨터비전처리 기타 응용
BlobDetection을 기반으로 비직교충돌인식/반응에 대해 학습하고, 응용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미국 그래피티 리서치 랩에서 제공하는 LaserTag 엔진을 분석하고 이를 P5와 연동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9강: 그룹 프로젝트
1~8강에서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룹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문지문화원 사이아카데미와 협의하여 종강후 짧은 기간동안 문지문화원 소전시실에서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한다. 프로젝트의 내용은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간단한 캐쥬얼 게임, LaserTag 기반의 디지털 그래피티, Big Game 등등이 될 수 있다. (프로젝트 및 전시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적극 참여바람)

10강: 그룹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 및 논의 발표

강사 소개

이준

예술가 이준은 조형예술과 음악, 그리고 문학과 기술을 통합시킨 상호작용적 예술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서울스퀘어 등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 네트워크 및 SNS를 이용한 다수의 상호작용적 예술작품을 발표해왔다. 지난 4년간 그는 소설가 한유주와의 통섭작업인 ‘도축된 텍스트’ 시리즈를 감독․제작해왔으며, 2012년 국립극단 공연에서 연출가 김한내와 함께 ‘도축된 텍스트’를 미디어연극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그는 아트스펙트럼展(삼성미술관 리움, 2006),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서울시립미술관, 2008/2012), 트랜스라이프 국제뉴미디어아트트리엔날레(베이징, 2011) 등의 다수의 국내외 기획전에 초대되었다.
음악적으로 이준은 알고리듬 작곡과 DSP 및 피지컬컴퓨팅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악기개발에 관심을 가져 왔다. 그러한 결과로서 2009년 프랑스에서 공모한 제36회 Bourges 전자음악 및 소닉아트콩쿨에서 사운드설치부분 본상(mention)을 수상하였으며, 2011년부터 작곡가 윤제호와 뮤지컬배우 선영 등과의 협업을 통해서 게임기반의 인터랙티브 음악공연인 ‘Etude for Fong’을 발표해왔다.
디자이너 이준은 그동안 작가주의적 디자인을 추구해왔으며 디자인의 순수성과 원형으로서의 디자인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의 박사학위논문 ‘오디오-비주얼 칵테일’은 예술과 기술의 중첩지대인 디자인의 역할과 상업적 응용 이전 단계의 순수한 작가주의적 디자인의 사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