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레코딩 입문

  • 김남윤
  • 2009.11.06부터 4회
  • 11월 7, 8, 14, 15 오후 1시~6시
  • 200,000원

강의 소개

전통적으로 뮤지션이 앨범을 내는 과정은 미리 작곡을 하고 연주를 마스터한 다음 스튜디오에 가서 최대한 빠른 기간에 녹음을 하는것이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레코딩 기술이 발달하고 간편해지면서 과거에 비싼 스튜디오에 가서 앨범 녹음을 했던것과는 다르게 지금은 간단하게 누구나 집에서 녹음할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본 홈 레코딩 강좌를 통해 자신의 음악을 더욱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앨범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1. 음악적 관점에서 음향에 대해 접근해 보고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음향 장비의 정확한 운용을 배우고 아날로그 장비와 디지털 장비를 직접 비교,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인지하고 간단한 레코딩 장비만으로도 좋은 소리를 만드는 실력을 쌓는다.
3. 실제 작업했던 음악 트랙을 통해 레코딩 믹스의 예제를 보여준다.

* 참고
- 대상 : 레코딩을 통해 자신의 음악을 표현하고 싶으신분. 음향 엔지니어에 관심 있으신 분.
- 준비사항: 노트북,헤드폰 (그외 오디오카드, 마스터건반, 마이크 준비되시는 분은 지참바랍니다.)
- 강의는  cubase 5  로 진행되고 각자 cubase, protool , logic, ableton live 중에 가능하신 분은 준비해주십시오.

강의 계획

1일 레코딩 기초
- 시퀀싱,미디 기초
- 어쿠스틱 이해

2일 실전 녹음과 마이크 사용법
- 마이크 종류 및 실내 음향
- 마이크 테크닉 실습

3일 시그널 프로세스 이해
- 시그널 프로세싱 활용 (EQ, COMPRESSOR,REVERB, DELAY,MODULATIONS)
- 신디사이저 이해 및 실습

4일 Mixing & Mastering
- 믹싱 ( 예제 파일로 실습 )
- 마스터링 이해 및 실습

강사 소개

김남윤

김남윤

인디밴드 삼호선버터플라이 멤버이자 앨범 프로듀서 및 영화 음악 디렉터, 공연 세션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크라잉넛, 문샤이너스, 스마일즈, 삼호선버터플라이 등 다수의 앨범에 믹싱과 프로듀싱을 했고, 여러 영화 및 영상 음악을 작업했으며 수많은 인디밴드에 세션연주를 했었고 현재 삼호선 버터플라이 활동을 재개하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