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 Your Tech Tree

  • 신기헌, 김경수, 최승호, 박동희, 엄기순
  • 2011.04.06부터 6회
  • 수요일 19:00~22:00
  • 180,000원

강의 소개

뉴미디어를 포함하는 다양한 창작 도구 및 방법론, 전문 영역, 전문가, 사례 들을 탐색함으로써 결국 세상의 모든 창작은 서로 연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아가서 자신의 아이디어가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현실화 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본다.

 

이번 강의는 각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다섯명의 강사와 워크샵의 참가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워크샵의 형태로 진행되며, 온라인 게임의 모티브를 바탕으로 자신을 하나의 게임 속 캐릭터를 설정, 그 성장 과정을 구상해보고 성장을 위한 퀘스트와 테크 트리, 아이템 등을 구축해나감으로써 하나의 완성 테크 트리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인이 되는 강의와 더불어 게임 속 퀘스트를 모티브로 하는 짤막한 튜토리얼을 진행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관심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퀘스트는 최종적으로 다수의 독립적인 강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후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이다.

강의 계획

* 레벨 1

- 캐릭터의 생성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컴퓨터 그래픽, 퍼포먼스, 서비스 등 총 5가지 클래스에 대한 참가자 자신의 스테이터스 데이터를 평가해봄으로써 캐릭터를 생성한다.

- 테크 트리의 구성
생성된 캐릭터들을 바탕으로 이후 강의를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어떻게 성장시켜나가고자 하는지 서로 나눠보고 그에 따른 적절한 퀘스트와 아이템들을 구성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레벨 2

- 기술과 아이디어의 연결
‘인풋 – 프로세스 – 아웃풋’ 의 기본적인 형식을 두고 그 안에 자신들의 아이디어들을 대입하여 본다. 세상의 모든 기술과 아이디어는 하나로 연결되어 실현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러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게 된다.

- 통섭, 협업, 그 필요와 가능성
세상의 모든 것은 연결되지만 그것이 지금 당장 나에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연결점을들 발현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며 어떻게 협업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본다.

- 퀘스트1, 퀘스트2
참가자들이 선택한 1주 강의 전반부에 퀘스트1, 후반부에 퀘스트2가 각각 20분씩 진행. 가능한 퀘스트는 해당 주차의 강의와 연계성을 가지도록 한다.

* 레벨 3

- 클래스 리뷰1
프로그래밍 영역에 있어서의 다양한 창작 방법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김경수, 박동희

- 퀘스트3, 퀘스트4
위와 동일

* 레벨 4

- 클래스 리뷰2
피지컬 컴퓨팅와 퍼포먼스 영역에 있어서의 다양한 창작 방법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엄기순, 박동희

- 퀘스트5, 퀘스트6
위와 동일

* 레벨 5

- 클래스 리뷰3
컴퓨터 그래픽 영역에 있어서의 다양한 창작 방법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최승호, 신기헌

- 퀘스트7, 퀘스트8
위와 동일

* 레벨 6

- 클래스 리뷰4
창작을 위한 도구나 재료로 사용될 수 있는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 신기헌, 김경수

- 퍼블리싱, 아카이빙
자신의 결과물을 정리하여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소개한다.

- 퀘스트9, 퀘스트10
참가자들이 직접 준비한 퀘스트를 진행해하여 이후의 자발적인 동기 부여로 이어지도록 한다.

- 개인별 테크 트리 완성
자신이 목표로 했던 캐릭터에 대한 테크 트리를 완성해보고 상호 간에 협력적인 토론을 진행해본다.

< 용어 설명 >

* 클래스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직업 영역이나 전문 분야의 개념.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컴퓨터 그래픽, 퍼포먼스, 서비스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 스테이터스
각 클래스에 해당하는 자신의 현재 능력치의 상대적인 분포와 수치.

* 퀘스트
각각의 독립적인 커리큘럼으로 다양한 클래스의 지식들이 서로 결합된 형태의 컨버전스적인 주제들로 구성되어진다. 이번 강의에서는 총 50+α 가지의 퀘스트가 준비되어지며 그 중 10개의 퀘스트가 매주 2회에 걸쳐 진행된다. 퀘스트는 참가자들에 의해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으며 진행되지 못하는 나머지 퀘스트들은 추후 또 다른 형태로 얼마든지 활용되어질 수 있다. 이 강의는 단순히 퀘스트를 경험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참가자 스스로가 자신만의 퀘스트를 구상하고 완결된 형태의 결과물로 발전시키도록 하는 동기부여에 초점을 둔다.

* 테크 트리
각자에게 주어진 10개의 테크 트리 슬롯에는 한가지 클래스의 퀘스트 만을 반복적으로 담을 수 없고 5가지 클래스의 퀘스트 가운데 2가지씩만을 담을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이 익숙치 않은 영역들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아이템
창작을 위한 실질적인 도구들의 리스트. 자신의 캐릭터가 목표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아이템들은 테크 트리 슬롯에 무한히 담겨지게 된다.

* 캐릭터
스테이터스, 퀘스트 리스트, 아이템 리스트의 구성에 따른 참가자 자신의 현재 모습. 강의를 통해 자신만의 테크 트리를 완성하여 이후 성장시키고 싶은 새로운 캐릭터의 모습을 그려본다.

* 메뉴얼
강의를 통해 도출되는 퀘스트 리스트, 아이템 리스트, 캐랙터의 성장 과정 등의 모든 결과물은 웹을 통해서 공개된다. 그와 더불어 강의의 전체 기획 의도 등의 추가적인 이야기들도 공개될 예정이다.

강사 소개

신기헌

디자인, 건축, 뉴미디어 등 여러 분야의 관심사를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기획하는 창작자.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실험과 프로젝트들을 진행해가고 있다. heavenlydesigner.com

2D Graphic, 3D Graphic, CAD, Virtual Reality, Rendering, Rapid Prototype, Web Service, Mobile Service, User Experience, Interface, Storytelling, Research, Archiving

김경수

문학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협업과 생산성을 고민하는 애자일 방법론 컨설턴트로 삶을 방향을 옮겨 다니다가, 태생적으로 협업의 속성을 지니는 미디어아트에 매력을 느꼈다. 최근에는 컴퓨터 리터러시를 통해 예술가들의 작업에 새로운 창의력을 불어넣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syncreticworks.com

Web Programming, Mobile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Visual Programming, Data Visualization, Augmented Reality, Computational Aesthetics, Collaborative Methodology, Teaching Method

최승호

오픈소스 도구를 활용한 뉴미디어 창작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3D 창작 도구들을 통해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을 접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이 쉽게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탐색하고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3D Modeling Interface, Rendering, Game Engine, Graphic Scripting

박동희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에 관심이 있다. 그중 한 방법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나의 이해를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으로 다시 반영 하는 것에 특히 흥미가 있다. 요즘은 컴퓨팅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Physical Computing, Programming Education, End-User Programming, Computer Literacy, Way of seeing

엄기순

손쉽고 누구나 사용 가능한 뉴미디어 기술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창작 작업에 접목하는 실험을 진행중이며, 나아가서는 각 영역에 최적화 기술은 무엇인지, 어떻게하면 그것들을 쉽게 가르치고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Interactive Performance, Sound Visualization, Generative Sound, Video Mixing, Sound Mix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