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Media Track] Programming for visualizonatin (Basic)

  • 심치형
  • 2012.06.23부터 10회
  • (토) 12:00~14:00
  • 360,000원

강의 소개

프로세싱은 컴퓨터 언어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배제하고 최소한의 명령어만을 노출시킴으로써 프로그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컴퓨터 구조 이해와 환경 설정에 시간을 할애하기 보다는 아이디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언어이다. 본 수업은 이러한 프로세싱의 장점을 살려,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지식 습득을 통해 직접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작 방법론에 대해 집중할 예정이다.

참고 사항

개인 노트북 필요

7월 30일-8월 4일 까지는 사이 아카데미 여름 휴가 기간으로 모든 강좌가 쉽니다.

강의 계획

1강)
Introduction to Processing Language
프로세싱 언어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설계 철학에 대해 이해한다. 프로세싱으로 만든 작업 사례 및 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2강)
Shape, Color
프로세싱에서 제공하는 드로잉 함수들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프로세싱에서 사용되는 좌표계와 색상 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익힌다.

3강)
Variable, Random
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무작위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실험을 시도해 본다.

4강)
Control
특정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절하거나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마우스와 키보드 인터렉션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익힌다.

5강)
Function, Class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클래스의 개념을 이해한다.

6강)
Image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이미지를 다루는 것이 매우 쉽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변형하는 여러가지 실험을 해본다.

7강)
Array
변수의 확장인 배열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세싱이 가진 배열 처리의 특징을 배운다.

8강)
Plug-ins – Video/ Sound
프로세싱은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 중에서 특히 비디오와 사운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9강)
Motion, Particle
동적인 표현과 물리가 적용된 사실적인 움직임에 대해 기초 수준에서 시도해본다. 또한 파티클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10강)
Work Presentation
수강생 각자 한 학기동안 프로세싱으로 한 작업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중, 고급 토픽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자신의 작업을 확장하고 계속할 수 있도록 한다.

강사 소개

심치형

심치형은 디자이너이자 엔지니어로, 알고리즘 기반 디자인과 키네틱 아트에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기계공학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중공업 회사에서 중장비 설계 업무를 담당한 이력이 있다. 현재는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디자인 경영을 공부하고 있다.
서울스퀘어의 대형미디어파사드 작품과 공연에 그래픽 프로그래머로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 데이터에 연동하는 인터렉션 설치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