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쓰기의 여덟 가지 방법론

  • 김소연
  • 2013.07.01부터 10회
  • 월요일 19:00~21:00
  • 300,000원

강의 소개

본 강좌는 시 습작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있는 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습작시를 한 편 한 편 집중 분석하여, 자신의 시에서 개성을 강화하고 시의 내용에 맞는 구조를 함께 탐구하여, 새로운 목소리를 내는 시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길을 모색합니다. 강좌의 내용은 1부는 습작시 합평, 2부는 창작이론 강의로 진행됩니다.

* 7월 29일-8월 3일 까지는 사이 아카데미 여름 휴가 기간으로 모든 강좌가 쉽니다.

강의 계획

1강)
시의 착상
1부 습작시 합평
- 좋은 시의 조건들. 우리들의 습작시의 장단점을 분석하며
2부 창작이론 강의 1
- 착상에 대하여 : 발상, 연결, 발전의 방법론
* 습작시 1편 제출

2강)
시에 레이어 구축하기
1부 습작시 합평
- 착상의 성공과 체험담 발표, 착상의 오류와 대안 찾기
2부 창작이론 강의 2
- 시에 레이어 구축하기 : 겹의 미학과 효과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3강)
연결, 조합, 병치
1부 습작시 합평
- 연결 가능한 고리 찾기, 병치 가능한 에피소드 찾기, 병치 가능한 문장 찾기
2부 창작이론 강의 3
- 연결, 조합, 병치의 시적 의미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4강)
새로운 이미지와 낡은 이미지의 조응
1부 습작시 합평
- 이미지를 보다 낯설게, 날것으로, 새롭게 쇄신하기 위한 모색. 이미지와 조응된 세계에 대한 토론
2부 창작이론 강의 4
- 낡은 이미지와 새로운 이미지의 조응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5강)
문장을 이끄는 문장, 문장을 낳는 문장
1부 습작시 합평
- 이미지의 깊이와 이미지의 새로움에 대한 점검
2부 창작이론 강의 5
문장이 문장을 이끌고 문장을 낳는, 소위 자유연상의 시쓰기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6강)
절제와 여백에 자리를 내어주기
1부 습작시 합평
- 머무를 문장과 비약할 문장, 문장과 문장의 이음새에 대한 분석
2부 창작이론 강의 6
절제와 여백은 어느 때에 필요한가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7강)
현미경적 혹은 망원경적 이미지에 우주를 담기
1부 습작시 합평
- 말하지 않음으로 발화하는 법, 할 말을 남겨두는 법, 침묵의 시적 공간이 공명통이 되도록 하는 법
2부 창작이론 강의 7
현미경이 망원경이 된다는 것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8강)
고백체의 진검승부
1부 습작시 합평
- 현미경[망원경]적 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고찰, 현미경[망원경]이 되는 법, 현미경[망원경]을 쓰는 법
2부 창작이론 강의 8
고백체의 진검승부, 시는 1인칭의 문학이다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9강)
우리시대의 시인론
1부 습작시 합평
- 치열한 고백과 담담한 고백의 긴장 찾기 / 고백의 직진법, 고백의 우회법, 고백의 극단까지 가보는 법
2부 창작이론 강의 9
우리시대의 시인에 대하여
* 지난 주 강좌에 입각한 습작시 제출

10강)
습작시 총평
습작시 퇴고본 총평
습작시 퇴고본 제출

강사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