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코스] 실험영화의 이론과 실제

  • 양민수, 오준호, 이행준, 조득수
  • 2013.06.20부터 10회
  • 목요일 20:00~22:00
  • 250,000원

강의 소개

문지문화원 사이와 스페이스셀이 함께 하는 “SAII-SPACECELL FILM LAB” 제2기 과정 모집
(후원: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SAII-SPACECELL FILM LAB은 개인적이고 실험적인 영화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16mm 필름 제작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문지문화원 사이와 스페이스셀이 공동으로 기획한 강좌/워크숍 프로그램입니다. 실험영화의 역사, 이론 및 비평에 대해 개괄하고, 직접 투명 필름에 손으로 그려 실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는 작업으로부터 16mm 영화촬영, 현상 그리고 영사에 이르는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 6월부터 1월까지 총 3개의 코스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 코스별로 따로 수강신청 가능하나 C코스는 B코스 수강자만 신청가능합니다. 원활한 실습 운영을 위해 B코스 정원은 15인 이내로 엄격히 제한하며 인원 초과시에도 추가로 반 편성을 하지 않습니다.

———

일정 / 장소 / 인원 / 수강료

A코스(실험영화의 이론과 실제) : 6월 20일부터~9월 5일까지 매주 목요일/ 장소: 문지문화원 사이 / 정원: 30명 / 25만원
B코스(핸드메이드 필름메이킹 워크숍) : 9월 27일부터~11월29일까지 매주 금요일 / 장소: 스페이스 셀 / 정원: 15명 / 45만원
C코스(실험영화창작과정) : 2013년 12월~ 2014년 1월 / 장소: 문지문화원 사이 & 스페이스 셀 / B코스 수강생 가운데 희망자 접수. 정원 5명 내외 / 45만원 / 향후 일정이 변동될 수 있음

※ C코스 수료작은 2014년 9월 제11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특별섹션에서 상영됩니다.

※ B코스 수강 시, 10월말에서 11월초 사이 독일 베를린랩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워크샵이 스페이스셀에서 열리는 관계로 워크샵 일정이 한두번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상영프로그램은 강의 전 17시에 상영이 시작합니다. (*’강의 중 상영’으로 따로 표시된 작품 외에는 모두 17시에 상영이 시작됩니다.) 강의는 20시부터 시작합니다.

A,B,C코스 전체의 강의계획서는 다음 링크를 누르시면 엑셀파일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SAII-SPACECELL FILM LAB

7월 29일-8월 3일까지는 사이 아카데미 여름 휴가 기간으로 모든 강좌가 쉽니다.

강의 계획

1강)
– 6월 20일, 강사 양민수

실험영화의 정의/아방가르드영화란?
: 실험영화의 시대적 영화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아방가르드 영화의 스타일과 형식을 분석한다.

* 참고도서: <아방가르드 영화>(마이클 오프레이)
* 상영프로그램: (Michelangelo Antonioni/1962/126min)

2강)
– 6월 27일, 강사 양민수
영화의 재료로서의 필름
: 영화필름 8mm, 16mm, 35mm 의 재료적 특성을 관찰하고 핸드-메이드영화제작 과정을 이해한다.

(강의 중 상영: 8mm 데모영상 및 (김동훈))

3강)
– 7월 4일, 강사 양민수
시적 영화와 아방가르드
:비음성(non-verbal)영화를 통한 내러티브 실험의 가능성

(강의 중 상영: ‘All My Life’(Bruce Baillie/1966/3min), ‘Glass’(J.Leigthon Pierce/1998/7min)
‘art of lovemaking’(Martin Wallace/2003/2min30sec), ‘사로’(정지우/1994))

4강)
– 7월 11일, 강사 양민수
영화형식의 발견
: 구조영화 구조영화 출현의 시대적 배경과 특성을 이해한다.

* 상영프로그램: ‘Wavelength’(Michael Snow/1967/45min), ‘Serene Velocity’(Ernie Gehr/1970/23min)
‘Spacy’(Ito Takashi)

5강)
– 7월 18일, 강사 오준호
필름 아카이브와 파운드 푸티지
: 파운드 푸티지 영화는 현대 예술에서 광범위하게 실천되어 온 ‘발견된 오브제(objet trouvé)’ 개념과 연속선 상에 위치하는 장르로서, 완성된 작품이나 아카이브에 저장된 영상물 등을 재료로 삼는다. 본 강의에서는 데이터베이스 미학의 관점에서 필름 아카이브와 파운드 푸티지 작업의 함의를 되짚어 본다.

* 상영 프로그램: ‘Tribulation 99: Alien Anomalies Under America’ (Craig Baldwin/1992/48min)
‘Film ist (1-12)’ (Gustav Deutsch/2004/77min)

6강)
– 7월 25일, 강사 오준호
상호 매체성과 비주얼 뮤직
: 비주얼 뮤직은 소리의 시각화나 이미지의 청각화와 관련된 장르로서 매체를 통해 감각의 전이를 실험한다. 본 강의에서는 상호매체성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필름을 이용한 비주얼 뮤직에서 시도된 청각과 시각의 교차 및 충돌 전략들을 살펴보고, 비디오와 디지털 매체에서의 비주얼 뮤직과 비교해보도록 한다.

7강)
– 8월 8일, 강사 오준호
도시와 영화
: 극장은 영화 상영 시스템을 갖춘 보편적 공간으로서 전 세계 어디에서든 동일한 시청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영화는 특정 장소에 관한 기록물로서 도시 흔적 읽기의 대상이 된다. 본 강의에서는 최근에 유행하는 projection mapping의 시작을 상영 공간을 특수화하는 실험영화 작업에서 찾고 도시 연구, 지도학의 관점에서 영화를 재맥락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 상영 프로그램: ‘Los Angeles Plays Itself’ (Thom Andersen/2003/168min) http://www.youtube.com/watch?v=ATvOyAdrDB0

8강)
– 8월 22일, 강사 이행준
확장된 개념의 시네마 expanded cinema 1 *Fine Art and Cinema*
: “장치에 대한 개념화를 토대로 확장된 개념의 시네마를 둘러 싼 다양한 논의를검토하고, 전체적인 지형도를 그려본다. 예술과 기술의 관계, (서사적) 환영과 (구조적) 실재의 관계, 개념미술/미니멀리즘/대지미술의 일련의 경향과 실험영화의 매체의 특이성 사이에서 “확장된”이라는 수식어와 시네마의 관계를 재구성해본다. 키워드: Proto Cinema, Para Cinema, Invisible Cinema, Section Cinema, Infinite Cinema, Other Cinema, Useful Cinema 등”

* 사전에 보아야 할 작품은 웹링크 정보를 수강생들의 이메일을 통해 전달된다.

9강)
- 8월 29일, 강사 이행준
확장된 개념의 시네마 expanded cinema 2 **Fine Art Cinema**
: “개별 작가 작품의 사례를 중심으로 최근의 경향을 살피고, 동시대 예술가들의 영상 작품들과 관계속에서 확장된 개념의 시네마를 의미화 해본다. 전체 강좌의 성격이 작품제작과 연결되는 것을 고려해, 필름을 다루는 작가들에 대한 논의로 제한한다. 기본적으로 필름 물질을 규정하는 태도의 사례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형식적 미학적 결과와, 필름 물질의 다양한 존재양식에 대해 살핀다. 키워드: **Strip, Footage, Roll, Print ***film installation, Multi-Projection, Film-less/Camera-less, Film without Film, Film performance, Optical-Sound 등”

* 사전에 보아야 할 작품은 웹링크 정보를 수강생들의 이메일을 통해 전달된다.

10강)
– 9월 5일, 강사 조득수
다이렉트 애니메이션(Direct Animation)
:필름 고유의 물성을 체험 / 카메라 없이 영화 만들기 / 투명한 필름에 직접 형태를 그리거나 색을 칠해서 영사하는 작업

강사 소개

양민수

동의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오준호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석사. 카이스트(KAIST) 문화기술대학원 박사. 아방가르드 예술작품을 중심으로 필름과 디지털에 내재된 고유의 물질적 속성들을 분석하고 매체 간 상호관계를 탐색하는 한편, 뉴미디어 예술작품에 적용된 알고리듬의 미학적 함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이행준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다양한 필름 퍼포먼스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독립기획자로 활동하며 영화제, 대안 공간, 갤러리 등에서 전시 및 상영기획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The Cracked Share, Metaphysics of Sound, After Psycho Shower 등이 있으며 프랑스 Lightcone에서 작품을 배급 중이다.

조득수

애니메이션/ 전 영화아카데미 애니메이션 전공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