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Media Track] 프로젝션 맵핑 (basic)

  • 김제민
  • 2013.06.24부터 10회
  • 월요일 19:00~21:00
  • 350,000원

강의 소개

프로젝션 맵핑은 3차원의 피지컬 레이어(오브제, 건물 등)와 2차원 가상 레이어(영상)를 결합해서 인간의 착시현상을 통해 증강된 차원의 레이어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현재 다양한 장르에서 프로젝션 맵핑 표현이 사용되고 있으며, 구현 방법도 다양합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VDMX, Quartz Composer, Madmapper, AfterEffect, Photoshop)를 이용해 프로젝션 맵핑 구현과 방법들을 익히게 됩니다. 수강생들은 혼자서 혹은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 개인 노트북(MacBook)

- software : VDMX(demo), Madmapper(demo), AfterEffect/Photo Shop

- 별도(하드웨어 작업을 하는 경우 재료를 구입)

* 7월 29일-8월 3일 까지는 사이 아카데미 여름 휴가 기간으로 모든 강좌가 쉽니다.

강의 계획

1강)
수업소개. 수강생소개. 프로젝션 맵핑 개요와 사례

2강)
VDMX 이해하기
: 개념, 활용범위, 기본적인 기능
: workspace inspector, layer, plugins, FX
: 예제#1 시뮬레이션

3강)
VDMX 활용하기
: Midi/OSC 제어/웹캠 이용
: Data Sources(Audio Analysis, Clock, LFO)를 이용한 이미지 생성 및 사운드 인터랙션

4강)
Madmapper 이해하고, 활용하기
: Syphon plug-in을 이용해 VDMX와 Madmapper연동
: Kinect 센서응용하기

5강)
시뮬레이션 중간발표
: 사운드와 영상 인터랙션
: 프로젝션 맵핑 프로세스, 디스플레이 시스템
: 실연 테스트

6강)
Quartz Composer 기초
: 개념, 기본적인 기능, 패치들
: 예제#2 시뮬레이션

7강)
Quartz Composer 응용하기
: Syphon plug-in이용
: Quartz Composer, VDMX, Madmapper연동

8강)
프로젝션 맵핑 시뮬레이션 1
: AfterEffect, Photoshop이용
: 예제#3 시뮬레이션(건물)

9강)
프로젝션 맵핑 시뮬레이션 2
: AfterEffect, Photoshop이용
: 예제#4 시뮬레이션(신발)
: Madmapper와 웹캠을 이용한 Spacial Scanning 테스트

10강)
최종 발표

강사 소개

김제민

공연 연출가, 미디어 아티스트.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미디어아트를 전공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AT-LAB연구원으로 근무했고, 현재 극단거미 대표이자 상임연출, 혜화동1번지 연출가 5기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