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vvv 프로토타이핑 워크숍 (중급)

  • 남상철
  • 2013.06.18부터 10회
  • 화요일 19:30~21:30
  • 350,000원

강의 소개

미디어-저작툴을 활용한 창작물은 신명나는 아이디어로 가능성이 열리지만, 준비하는 과정은 상상 이상으로 오랜시간이 걸리며, 여러 걸림돌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런 점을 개선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여러분은 vvvv를 학습하는 것이다. 이제 vvvv를 활용한 다목적 인터랙션실험물을 만들어볼 차례로 본 강좌를 열게 되였다. 기본적으로 vvvv 기초 수업 이상으로 다룰 수 있는 중급기 수업을 진행하지만, 실전 가능한 모델을 학습하므로 가능한 개인/공동 작업 프로토타입 제작을 병행으로 진행되었으면 한다. 즉, 구상부터 제작까지 단계별로 완성해가며 실험하는 수업으로 과정중에 실패 혹은 단락, 번복의 위험이 있지만, 상상 이상으로 어려운 부분은 함께 고민하여, 이 기회에 혼자서 만드는 창작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에 대해 미리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자.

 

* 참고사항

- 윈도우7이 설치되있으며, Nvidia그래픽카드가 장착된 노트북 지참.

- 4강) 키넥트 연동 수업에 kinect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6, 7강) 아두이노 연동 수업에 준비물은 별도 공지합니다.

* 7월 29일-8월 3일 까지는 사이 아카데미 여름 휴가 기간으로 모든 강좌가 쉽니다.

* 선생님께서 해외 출장으로 6월 말 혹은 7월 초 한 번정도 휴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계획

1강)
vvvv 와 프로토타이핑
: vvvv를 이용한 미디어아트 사례를 탐사해보자, 수업방향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갖는다.
: 수업 시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셋업 및 장비와 준비물에 대해 점검한다.
(준비물: 수업에 사용할 노트북컴퓨터와 휠마우스)

2강)
vvvv data visual 1 (Networking)
: Spread 사용 방법을 다루는 필수과정이다.
: wather API에서 데이터를 얻어와 날씨를 반영하는 데이터를 구축해본다.

3강)
vvvv data visual 2 (Multi-Texturing)
: 스프레드 사용법과 텍스처링을 접목한 중급 수업으로 wather API로 구성된 데이터를 기반하여 연동하는 작업물을 만들어본다. Cinema4D에서 제작한 x.file파일-Subset Material 의 개념을 이해하고, 3D mesh 오브젝트의 특정영역에 텍스처링, 트랜스폼 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준비물: Cinema4D R13)

4강)
실시간 이미지 프로세싱 (Tracking)
: 신체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키넥트를 사용하여 미디어공연에서 사용가능한 상황에 따른 실습예제를 학습한다. (준비물: kinect for windows)

5강)
인터랙션 Logic 만들기 (Interaction)
: 컨셉드로잉을 통해 인터랙션 구조를 이해하며, 연산 노드와 (animation)노드를 접목하여, 인터랙션 Logic 레시피(Sub-patch)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6강)
Arduino 연동하기 1 (arduino to vvvv)
: 나만의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구성하기 (make sensor board)
: 개인/공동 프로토타입 만들기에 앞서 자주 사용될 인터페이스를 직접 만들자. .
(준비물: arduino 키트 + 별도 공지)

7강)
Arduino 연동하기 2 (vvvv to arduino)
: vvvv에서 처리된 비물리적 데이터를 LED와 모터등과 같은 물리적 아웃풋으로 표현해본다.
: 또한 앞 시간에 만든 ‘인터랙션 Logic 레시피’를 접목하여 vvvv와 센서 보드간 다양한 상호소통을 학습한다. (준비물: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 개인재료)

8강)
vvvv 인터랙션 프로젝션 매핑 1
: vvvv에서 구현 가능한 프로젝션 매핑 기법을 실험한다.: 1 PC 멀티 디스플레이 / 프로젝션 대응하기 학습.
(준비물: projector,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9강)
vvvv 인터랙션 프로젝션 매핑 2
: 앞서 배운 다방면의 인터페이스를 연동하여 vvvv에서 구현 가능한 프로젝션매핑을 구현한다.
: boygrouping 을 통한 멀티 스크린 시스템과 원활한 멀티 프로젝션 학습.
(준비물: projector, 프로토타입 센서 보드)

10강)
prototyping workshop play-day
: 미디어아트 작품 제작을 위해 수강생 개인/ 공동 실험작을 완성하고 가-전시를 한다.
: 이를 통해 실제 설치(셋업)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체험하는 시간을 갖으며,
차후 토픽에 대해 토론한다.

강사 소개

남상철

남상철 미디어아티스트 ( http://namsangchul.com )

협성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예술공학을 전공하였다. 기존예술이 주는 시각적 감흥 요소와 디지털 매체 예술의 접근 용이한 유희성을 보안한 감성적인 상호작용함을 연구한다. 이러한 상호적 표현을 위해 프로젝터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설치 작품을 창작하고 있다. 현재 박동레코드와 함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를 하며, IVAAIU-도시 계획 프로젝트에서 뉴-미디어아트 플래너로 역임중으로 도시공간속에서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성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