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 워크숍 : 바다 건너 동화작가들과 우리 아동문학

  • 쓰기학교
  • 김지은
  • 2015.09.16부터 8회
  • 수요일 15:30~17:30
  • 300,000원

강의 소개

해외 아동문학작품과 우리 아동문학작품 가운데 흥미로운 작품을 골라 비슷한 주제와 스타일별로 연결하여 A vs B로 견주어 읽습니다. 상호 차이와 특성을 비교하면서 각각 작품 고유의 아름다움을 찾아봅니다. 세계 문학으로서 우리 아동청소년문학의 가능성과 새로운 창작 방향을 모색해봅니다.

*참고사항)

처음 동화를 창작하는 분들부터 창작자로서 작업의 신선한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까지 함께 하는 워크숍. 수강하는 분은 과정 안에 누구나 한 편 이상의 아동문학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장르 문학 이론에 대해서도 간추려서 공부할 예정입니다.

강의 계획

1강)
세계의 현대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세계의 현대 아동문학 작품들이 보여주고 있는 대강의 흐름을 정리하면서 우리 동화가 현대 외국 동화와 어떤 비교 지점을 형성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문학사적인 큰 흐름의 접근은 아니며 개별 작품을 비교하기 위해 기초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독일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2강)
독일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독일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여유당 펴냄)』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다음 시간을 위해서 일본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3강)
일본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일본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은하철도의 밤(미야자와 겐지)』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프랑스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4강)
프랑스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프랑스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미카엘 올리비에 또는 아네스 드자르트, 마르탱 파주의 작품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미국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5강)
미국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프랑스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미카엘 올리비에 또는 아네스 드자르트의 작품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북유럽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6강)
북유럽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동화
북유럽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여유당 펴냄)』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스페인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7강)
스페인 아동문학 작품과 우리 아동문학
스페인 아동문학 작품 가운데 인상적인 작품의 주인공과 이야기 전개 방식을 비교합니다. 곤잘로 드 모우레 작품을 읽고 오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을 위해서 우리 아동문학 작품 추천 목록을 공유합니다.

8강)
우리 아동문학의 현재
세계 아동문학 작품과 비교하여 우리 아동문학 작품은 어떤 지점을 지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각 시간에 다룬 작품의 대조군이 될 수 있는 작품을 찾아 분석해봅니다.

강사 소개

김지은

대학에서 심리철학과 철학교육을 공부했다. 199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바람 속 바람」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이후 아동청소년문학을 연구하면서 평론과 서평을 쓰고 있다.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한신대학교 등에서 아동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평론집 『어린이, 세 번째 사람』과 『거짓말하는 어른』을 냈으며, 함께 쓴 책으로 『그림책, 한국의 작가들>,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 엮은 책으로 『마해송 전집』, 옮긴 책으로 『너무너무 무서울 때 읽는 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