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본 희곡 읽기

  • 인문예술교양강좌
  • 이홍이, 성기웅
  • 2017.10.19부터 6회
  • 목요일 19:00~21:00
  • 150,000원
신청하기

강의 소개

1990년대 이후의 일본 희곡들을 읽는다. 특히 우리 연극에도 영향을 미친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새로운 극작술과 현대 일본연극의 흐름을 분석하고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추석 연휴 (9/30~10/9)에는 강의를 진행하지 않으며 문의 및 기타 업무도 휴무입니다.
해당 기간에 문의가 있으실 경우 홈페이지 문의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강의교재)
히라타 오리자 희곡집1 <도쿄노트>, 히라타 오리자(성기웅 역), 현암사
(장면 구성과 인물 창조를 위한) 희곡 읽기, 한국드라마학회 편, 태학사
현대일본희곡집3, 4, 6, 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연극과 인간

강의 계획

1강)
이와마쓰 료 – 조용한 연극
국내에는 영화배우로 더 잘 알려진 극작가 겸 연출가 이와마츠 료의 희곡 <비둘기를 기르는 자매>를 읽고, ‘조용한 연극’이란 용어의 탄생과 의미, 오해에 대해 알아본다.
* 읽어올 자료: 현대일본희곡집 3권 중 <비둘기를 기르는 자매>, 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연극과 인간

2강)
히라타 오리자 – 현대구어연극론
희곡 <도쿄 노트>를 통해 히라타 오리자의 ‘현대구어연극론’을 분석한다.
* 읽어올 자료: 히라타 오리자 희곡집1 <도쿄노트> 히라타 오리자(성기웅 역), 현암사 / 장면 구성과 인물 창조를 위한 희곡 읽기, 한국드라마학회 편, 태학사

3강)
오카다 도시키 – 초(Hyper)구어연극
일본보다 유럽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작가 겸 연출가 오카다 도시키의 대표작 <삼월의 5일간>을 분석한다.
* 읽어올 자료: 현대일본희곡집 4권 중 <삼월의 5일간>,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연극과 인간 / <우리에게 허락된 특별한 시간의 끝> 중 ‘삼월의 5일간’, 오카다 도시키(이홍이 역), 알마

4강)
이와이 히데토 – 사(私)연극
일본문학에만 존재하는 장르 ‘사(私)소설’의 개념을 토대로,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취재내용을 창작의 축으로 삼고 있는 작가 이와이 히데토에 대해 알아본다.
* 읽어올 자료: [네이버 공연장 나들이]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 벽은 어디에 있는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565&cid=58778&categoryId=58778

5강)
마에다 시로 – 탈진계 연극
극작가뿐 아니라 소설가, 드라마 각본가, 영화감독으로 활약하고 있는 마에다 시로의 초기 대표희곡을 읽는다.
* 읽어올 자료: 현대일본희곡집 6권 중 <위대한 생활의 모험>,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연극과 인간

6강)
모토야 유키코 – 서브 컬처
기시다 구니오 희곡상, 쓰루야 난보쿠 희곡상, 노마 문예신인상, 오에 겐자부로상, 미시마 유키오상, 아쿠타가와상—최근 10년 동안, 일본의 주요 문학상을 모두 휩쓴 여성작가 모토야 유키코의 작품세계를 분석한다.
* 읽어올 자료: 현대일본희곡집 6권 중 <난폭과 대기>,한일연극교류협의회 편, 연극과 인간

*2강 ‘히라타 오리자’는 성기웅 연출이/ 1,3,4,5,6은 이홍이 번역가가 담당합니다.

강사 소개

이홍이

번역가. 대표작으로 연극 <손>, <양배추의 유례>, <우리별>,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소설 <비교적 낙관적인 케이스> 외 다수가 있다.

성기웅

극작가,연출가, 극단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 대표.
대표작으로 <20세기 건담기>, <숲의 심연>, <태풍기담>, <가모메> 외 다수가 있다.